클레오파트라가 사랑한 '석류'

2019. 5. 9. 22:51쁘니s-건강정보

석류

에스트로겐 함유 식품으로 알려진 탓에 여자들에게 좋은 과일로 여겨지는 석류, 알고 보면 머리부터 발끝까지 전방위적인 건강 지킴이라 할 만큼 신체 여러 부위 건강에 골고루 좋습니다. 먹는 붉은 루비, 석류 알갱이가 주는 보석 같은 건강효과들을 알아 볼께요^^

석류

수입산 석류들 때문에 요즘 마트에 가면 석류가 눈에 많이 뜁니다. 알도 굵은데다 맛도 진하고 달콤한 편이라 인기 과일로 꼽힙니다. 석류는 원래 서아시아의 인도 과일로 꼽힙니다. 수입산 외에도 국내산으로는 고흥의 석류가 유명합니다. 고흥에서 재배된 석류는 껍질에 에스트로겐, 폴리페놀의 함량이 높습니다. 또 과실도 무겁고 큰 것이 특징이죠.

석류

고대 페르시아에서는 생명의 과일로 불렸브니다. 클레오파트라와 양귀비가 젊음과 아름다움을 위해 챙겨 먹었다는 기록도 있으니 여성을 위한 과일로 꼽힌지는 그역사가 꽤 오래 된 편입니다. 이는 석류에 함유 된 에스트로겐에 기인한 것으로 석류의 가장 큰 특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석류는 여성에게만 좋은 과일은 아닙니다. 전신에 걸친 폭 넓은 건강효과로 여성은 물론 남성들에게도 강장효과를 가져와 전체적인 활력을 개선시키는 건강식품으로 권할 만합니다.

석류

혈관 청소부

석류는 '혈관 청소부'라 표현될 만큼 피를 맑게 하고 혈행을 좋게 하여 혈관 관련 질환과 심장질환을 예방해주고 증세 호전에도 도움을 줍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쌓이지 않도록 해주어 혈관을 깨끗이 청소하는데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가 높은 이들과 중성지방이 있는 이들을 대상으로 석류 추출물을 복용시킨 결과 각각의 수치를 낮출 수 있었습니다.

 

뇌졸증 예방

석의류는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는데 장기간 일정량의 석류 주스를 매일 섭취한 경우 혈압 수치가 개선되어 고혈압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그 결과 심장마비, 뇌졸증 등의 발병률 또한 낮춰줄 수 있습니다. 특히 석류의 푸니크산 성분은 심장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항산화 물질의 면역력 키우기

석류의 또 다른 건강효과로 꼽는 것은 항암효과입니다.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암을 발생시키는 물질을 억제시켜 줍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 전립선암의 발병 위험이 높은 이들에게 지속적으로 석류주스를 섭취시켜 암 발병률을 낮추었다는 연구보고도 있습니다. 석류는 이런 항산화 물질의 힘으로 감기를 예방하는 등 면역력에서 진가를 발휘하기도 합니다. 석류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 건강에 좋은 식품이기도 합니다. 시력을 개선시키거나 요즘 많이 보이는 안구건조증, 야맹증에도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의 보고

석류에 함유된 에스트로겐이 특히 관심을 끄는 것은 인체에서 만들어지는 에스트로겐과 똑같은 구조의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탓에 여성 호르몬이 부족해지는 중년여성들이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급격한 호르몬 면화로 우울증, 피부 트러블, 불면증, 안면 홍조, 두통 등을 겪는 여성들의 여러 증상들을 완화시켜줍니다. 이 에스트로겐 성분은 탈모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피부 노화를 막아 미용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주는 효과로는 히아루론산 합성을 촉진해 보습 효과를 높이고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형성을 도와 주름을 막고 탄력을 개선 시킵니다.